본문 바로가기
일상 노트

다음 블로그 검색 안될 때, 블로그 등록/신청 방법

by 어느해겨울 2022. 1. 10.

 

다음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안될 때, 등록/신청 방법

 

티스토리 포스팅을 하면서 다음 검색 유입이 너무 없어서 다음 포털에서 여러 가지로 검색해보았다.

1. https://muabow.tistory.com - 블로그 주소 검색, 결과 : 검색 안됨

2. 이름 같은게 중요 한가요 - 블로그 이름, 결과 : 검색 안됨

3. 특정 포스트 또는 키워드 검색, 결과 : 검색 안됨

 

그래서 다음 검색 등록에서 등록 > 사이트 검색에 블로그를 몇 번 등록하였지만 등록이 안되었다.

<검색 등록 URL>

https://register.search.daum.net/index.daum

 

Daum - 검색등록

Daum 검색등록 사이트 검색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 언제든 정보보완 수정이 가능하며, 등록 후에는 Daum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수많은 네티즌들이 방문하게 됩니다. 신규등록하기

register.search.daum.net

등록이 안된 이유는 아래 화면처럼 홍보/스팸성 콘텐츠 유형 이라고 한다.

홍보/스팸성 콘텐츠의 기준은 다음 검색등록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.

< 이용자의 정보이용 활용을 저해하는 행위 >
1. 과도한 홍보, 도배, 스팸성 내용이 확인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    · 이슈 키워드 및 특정 키워드 등을 과도하게 반복 사용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    · 단순 복사/붙여넣기 하여 짜깁기한 내용으로 판단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    · 광고수익 목적을 위해서만 구축된 내용으로 판단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    · 그 외 클릭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판단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
2. 의도적으로 다른 특정 사이트로의 연결을 유도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    · 접속한 사이트가 아닌 다른 사이트로 자동 연결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    · 자체적인 콘텐츠 없이 다른 사이트로의 연결을 유도하는 링크만으로 이루어진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
3. 짧은 시간 내에 비정상적으로 사이트를 대량 신청하거나 그 외 어뷰징으로 의심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4. 다음과 같이 검색 이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등록되지 않습니다.
    · 특정 업체나 서비스의 공식 또는 본점 사이트와 동일한 구성이거나 동일 제목을 사용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    · 그 외 특정 업체나 서비스의 공식 사이트로 오인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.

소스코드 공유든 맛집/여행 추천도 경험 위주로만 쓰고 있는데 짜깁기와 도배, 스팸, 홍보라니.. ㅠ.ㅠ

뭐 그럴 수도 있다. 엔진이 포스팅 유형을 보고 판단하는 것일테고 내가 뭐 잘못됐다고 탓하는 건 아니니. 충분히 그럴 수 있다. 이 부분은 마음 넓게 이해하고 넘어가려 한다.

스팸은 명절때 받는 걸로 충분하다..

하지만 이해를 한다고 해서 검색 내용에서 누락되는 건 납득할 수 없지 않은가.

그래서 다른 방법으로 블로그와 포스팅 내용을 검색엔진에 노출시켰다. 

다른 방법은 바로 [블로그 등록 확인 후 문의하기].

 

우선 등록이 완료된 검색 결과부터 확인해본다. 세상에 사이트 정보랑 블로그 최신 포스팅이 검색되는 것을 볼 수 있다.

검색된다.. 눈물.. ㅠㅠ 진작 해볼걸.

 


그럼 블로그 등록을 위한 문의하기까지 순서를 알아보자.

1. 다음 검색창에 등록이 되지 않는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한 후 [블로그] 탭에서 블로그 글 등록을 클릭하자.

2. 검색 등록 화면에서 블로그 등록을 선택한 후 본인의 URL을 넣고 확인을 해보자.

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한다면 화면 우측의 안내처럼 등록이 안될 것이다.

이렇게 팝업이 뜨면서 너의 블로그는 자동으로 검색이 된단다^^라고 하지만 개뿔 안되던걸.

다음으로 넘어가자.

3. 그렇다면 팝업 안내 창이 친절하게 알려준 내용처럼 화면 상단의 [문의하기]를 클릭하자.

4. 고객센터 > 검색 등록 문의하기 화면을 볼 수 있다. 여기서 다음카카오를 로그인하라고 한다. 물론 비로그 인도되지만 업무 처리나 답장 누락 등이 염려되어 민원(?)은 꼭 로그인해서 넣는다.

아래 화면처럼 [문의 분류]에서 [사이트 등록 문의]를 선택하자.

5. 문의 제목은 블로그 노출이 안된다고 문의드린다고 정성스럽게 쓰자. 화면 너머에 사람 있다.

내용 역시 내 블로그 URL, 블로그 RSS, sitemap 정보를 알려주고 다음에서 검색하면 블로그와 내용이 노출되지 않는다라고 공손하게 적어서 제출하자.

아래 화면은 본인이 문의 넣었던 내용이다. 참고하자.

6. 위 화면처럼 작성해서 문의를 넣으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다했다.

겸허하게 결과를 기다리다 보면 다음에서 답장이 온다. 본인은 하루 만에 회신이 왔다.

참고로 사이트 등록 요청 시에는 2~3일씩 걸리곤 했다.

답장 내용은 아래 화면과 같다.

내용처럼 성인/상업 블로그가 많아져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고 한다.

그런 내용 썼다가 누구한테 등짝 스메싱 당하라고.. 나는 그런 일이 없을듯하다.

 

이후 이번 포스팅 상단 화면처럼 정상적으로 블로그 사이트와 블로그 포스팅이 검색되는 걸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.

다음에서 검색이 안된다면 한번 시간 내서 문의를 넣어보자.

 

끝.

 

 

댓글